손 소독제 만드는 방법, 간편하게 에탄올 소독제 만들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코로나 19로 인해서 전국민이 철저하게 개인 위생을 생각해야 하는 상황이죠. 마스크도 마스크이지만 항상 손이나 손이 닿는 기구나 공간을 소독하는 것을 생활화해야 하는데요. 소독하는 다양한 방법 중에 가장 좋은 방법은 에탄올 소독제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간편하게 에탄올 소독제, 손 소독제 만드는 방법을 알아봤어요.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판매하는 에탄올 소독제의 경우 에탄올 함량이 83% 정도 되는데요. 살균력이 가장 높은 에탄올 함량은 70~80% 사이라고 합니다.
저는 앞으로 얼마동안 사용해야 될지 모르겠어서 대용량으로 18L 에탄올을 구매했어요. 에탄올 함량은 95%인 제품이구요.
알아두셔야 할 것은 에탄올 함량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살균력이 높은 것은 아니라는 거에요. 에탄올 함량 95% 이상에서는 오히려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단백질 막을 단단하게 만들어 사멸시킬 수 없다고 하니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70% 정도 에탄올 함량의 제품을 구매하신 분들은 그냥 그대로 사용하면 되지만 저와 같이 95% 함량의 제품을 구매했다면 70% 정도의 농도로 맞춰눠야 하는데요. 그냥 쉬운 방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에탄올 소독제 만드는 방법의 준비물은 2L 생수병, 계량컵, 분무기, 증류수 혹은 물로 간단해요.
먼저 2L 생수병에 물이나 증류수를 계량컵으로 500ml 계량해서 부어줍니다.
그리고 나머지 부분은 95% 에탄올로 채워주면 70% 정도의 에탄올 손 소독제가 완성이 됩니다. 만들어진 손 소독제를 분무기에 담아서 사용해주면 됩니다.
만들어진 에탄올 손 소독제를 사용해서 주변의 손이 자주 닿는 공간이나 물건, 그리고 손을 항상 소독을 해주면 좀 더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겠죠.
그리고 에탄올 손 소독제를 사용한 뒤에는 피부가 많이 건조해지므로 사용 후 손에 핸드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간편하게 에탄올 손 소독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